- 흄노스 사양 <기본편>
- 흄노스 사양
- 2009. 8. 14. 12:12
- Posted by slery
이 흄노스어 문법, 흄노스 개요서는 다소 난해한 말이나 개념이 나옵니다. 그것은 주로 현실 과학(우리들의 상식)과는 다른 이론을 전제로 한 설정으로 구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선 여기서 최저한의 용어 설명을 드립니다. 여기에 적혀져 있지 않은 용어에 관해서는 게임을 플레이 하면 나오는 단어이므로 게임을 참고해 주십시오. 도체파導体(導體)波 도체파는 간단히 말하면 "에너지" 입니다. 전부 파동으로 구성 된 세계에서는 빛도 열도, 마법의 힘도 인력도 전부 에너지이며, 도체파입니다. 정상파定常波 정상파란 조금 어렵게 "거기에 계속 존재하는 힘" 입니다. 예를 들면 연필이 연필로 계속 있기 위해서는 상당한 "힘"이 필요합니다. 그것은 이 거대한 세계 속에서 연필이라고 하는 존재를 유지하기 위해 거기에 모여있는 파동성분입니다. 물리학을 알고 있는 분이라면 "원자의 집합체" 라고 말하면 이해하기 쉬울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세계에서는 원자도 또한 파동의 집합체기 때문에, 워자가 여기에 머무르고 있다는 것은 그것 만큼의 수의 파동이 멈추어 있다는 것입니다. 정상파는 즉 "존재" 이며, 그것은 "자아" 며 "의지" 입니다. D파波 물질파(Detail wave)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 세계에서 모든 물질은 파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철"은 0∼∞Hz 까지 여러 주파수와 벡터를 가진 파동이 특정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생긴 물질입니다. 형태가 없는, 하지만 물리적으로 작용하는 현상(예- 불, 열 등)도 D파에 의한 것 입니다. 이 D파나 뒤에 적게 될 H파는 "파의 종류波の種類"이며, 앞서 적은 정상파, 도체파라고 하는 "파의 상태"와는 별개의 것입니다. "파의 종류" 와 "파의 상태"는 자주 함께 사용되어 "도체 D파" "정상 D파" 라고도 불립니다. 도체 D파란 에너지, 정상 D파란 물질이라고 생각하면 대부분 들어 맞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H파波 마음의 파동(Hymmno wave)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지구에서도 아직 해명되지 않은 "생각" 즉 "혼"에 해당하는 파동입니다. 정상 D파는 자주 "혼, 의지"라고 번역되며, 도체 D파는 "생각" 으로 번역됩니다. H파와 D파는 완전히 다른 차원에 존재하고 있어 서로가 직접 간섭하는 일은 없습니다. 또한 현재 솔 · 시엘에서는 이 2파 만이 해명되었습니다만 우주 공간에는 무한대라고 할 수 있는 종류의 "파의 종류波の種類" 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주석 : 일단 波는 파로 일괄 정리 했습니다.
波(물결 파) : 물결, 진동하는 결
1. 흄노스어를 사용한 주문열의 종류 2. 흄노스의 이론 여기서부터는 흄노스 각각에 대해서 보다 깊이 논리를 해설해 보겠다.
흄노스어를 사용한 주문 포맷에는 크게 3개로 나뉘어 존재한다
·흄노스 익스트랙 extract
·흄노스 워드 word
·흄노스 스펠 spell
「흄노스 익스트랙」은 「탑을 컨트롤 하는 시」로 알 토네리코를 직접 제어할 수 있는 힘을 가진다.
그러나, 이것에는 인증이 필요해 그 허가를 받은 특정한 레바테일 밖에 사용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흄노스」라고 일컬어질 경우, 모두 이「흄노스 익스트랙」을 가리킨다.
흄노스 익스트랙을 사용하기 위한 열쇠, 그것은「흄네코드」라고 하는 레바테일의 식별자다.이것을 가지고 있는 레바테일은 이 코드를 대조하는 것으로,
흄노스 익스트랙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흄네코드란「EOLIA_ANSUL_ARTONELICO」등의 문자열에서, β순혈종 이상의 레바테일에는 모든 개체에 고유한 문자열이 주어져 있다.
흄노스 익스트랙을 사용하게 되면 날씨의 컨트롤에서 중력제어, 대지를 뒤흔드는 대마법, 시마법에 의한 전체통제, 환경 컨트롤등 여러가지를 행할 수 있다.
「흄노스 워드」란 소위 제 3기에서「시마법」이라고 말해지고 있는 것으로, 전투등에 사용하는 망상 마법이다.
이것은 레바테일이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으며 자신의 마음 속에 액세스 하는 것 만으로 그 종류(variation)를 점점 늘리는 것이 가능하다.
사용에 제한은 없고, "마음의 풍부함 = 흄노스 워드의 다채로움" 이라고 할 수 있다.
「흄노스 스펠」은 시로서 사용할 일은 없지만 소리내어 읊는 것으로 발동하는 주문 문자열. 레바테일이 읊는 것이 아닌 것도 큰 특징이다
흄노스 스펠은 주로 인간이 레바테일이나 탑에 액세스하거나 컨트롤 할 때에 사용하는 것.
문법적으로는「흄노스 워드」와 똑같지만 차이는 탑 안에 완전히 같은 스펠링이 등록되고 있어,
그것과 같은 주문열을 소리내어 읊으면 실행되는 것 뿐 …이라고 하는, preset 주문이라는 것이다.
그 때문에 흄노스 워드와는 달리 새롭게 만들어 낼 수는 없다.주로 흄노스 익스트랙의 다운로드, 격벽인증(隔壁認証)등에 사용되고 있었다.
「흄노스 · 스펠링」은 레바테일의 시가 아니기 때문에 특수하지만,「흄노스 · 익스트랙」과「흄노스 · 워드」는 같은 이론으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
그것은 발단에서 보면 어느쪽도「시를 노래한다 → 무엇인가가 발동한다」라는 것에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실과는 전혀 다른다.
간단히 말하면 흄노스 · 워드란 100% 레바테일의 망상이 구체화 한 것이며, 흄노스 · 익스트랙은 보다 메카니즘적으로 시스템적인 무기적無機的 부분이 많이 포함된 시다.
▼흄노스 · 익스트랙과 흄노스 · 워드의 발동
흄노스 이론을 잘 아는 분은 단박에 아실지도 모르겠지만 흄노스 · 익스트랙은 순수한 레바테일의 생각이 아니다.
거기에는「마음 (도체H파 導体H波)」을 신호로밖에 보지 않는 종류의「인공적인 처리」가 들어간다.
▼흄노스의 실행 결과예
詩名시명 | 詩種시종 | 효과 | 실행 범위 |
EXEC_PAJA/. | 익스트랙 | 탑 안의 특정 회선을 절단 | 탑 시스템 내内 |
EXEC_SUSPEND/. | 익스트랙 | 탑 전체를 준비 시킴 | 탑 시스템 내内 |
EXEC_LINCA/. | 익스트랙 | 탑과 레바테일을 물리적으로 연결 | 탑 시스템 내内 |
EXEC_HYMME_LIFE_A:W:S/. | 워드 | 특정 유기체의 정상 D파波의 질서보정 | 영창 개인 시야내内 |
EXEC_HYMME_LUMINOUS_DEF/. | 워드 | 특정 필드에 D파波 실드 | 영창 개인 시야내内 |
EXEC_HYMME_OYAJI/. | 워드 | 완고한 친 아버지의 비젼 창출과 D파波 데미지 | 영창 개인 시야내内 |
그러나 레바테일이 이 시를 노래하기(=도체H파를 방출) 위해서는 자신의 정신 속에 완전히 이해하여 그「시」에 빠지지 않으면 안된다.
흄노스 · 워드는 자기 자신이 그린 시에 스스로 빠지는 것이기 때문에 100% 성공하는 것이 당연하다.
(그런데 워드여도 레바테일 자신이 불안해 하면 생각만큼 시가 마음처럼 효과가 발휘되지 않는다)
흄노스 · 익스트랙의 가장 어려운 점은 이 부분으로, 설계된 흄노스 · 익스트랙의 마음을
레바테일이 아무런 위화감 없이 다운로드(마음에 빠지는 것) 하지 않으면 안된다.
자기이외의 누군가의「마음」을 마치 자신의「마음」으로 유사적擬似的으로 흡수 해야 하기 때문에 그 호환성은 상당히 엄격하다.
그 때문에 흄노스 · 익스트랙에는 쇼크 업소버(shock absorber)로서 그 거동에 가까운 종류의「이야기」가 봉입되어 있는 일이 많다.
그것은 레바테일과 인공적 프로그램을 친숙해지게 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자주 이용된다.
흄노스 익스트랙 제작시 이 부분에 모순이 발생하면 레바테일은 다운로드를 거절할 것인가, 혹은 다운로드 해도 힘이 나오지 않는다.
3. 흄노스 · 익스트랙의 구조
EXEC_PAJA/. 등은 가수의「마음(도체H파)」이 탑의 시스템을 움직이는 시다.
엄밀하게는 흄노스라고 하는 시를 다운로드(마음에 기억)한 레바테일(소녀)이 노래한다.
그 때의 레바테일은「프로그래머」라기 보다「(게임기의) ROM카세트」라고 하는 편이 바르다.
이 예로 흄노스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설명하자면, 한창 노래하는 가수의「마음(도체H파)」란 버스bus를 경유해 CPU등의 컨트롤러에 흐르는 전기신호라는 정의가 된다.
레바테일이란, 게임기의 카세트이며, 탑 자체가 게임기 본체라고 하는 것이 가장 이해하기 쉬운 예가 아닐까. (더욱 엄밀하게 말하자면 레바테일은 미디어(메모리카드나 HDD, DVD-RAM등)다)
▼이해하기 쉬운 예
흄네 크리스탈 | 프로그램 | 소프트웨어 |
레바테일 | DVD-RAM이나 덮어쓰기 가능한 게임 카세트 등 | 하드웨어 |
알토네리코 (탑) | PC나 게임기 본체 | 하드웨어 |
파동과학으로 돌아가 보자면, 도체H파가 프로그램에 의해 법칙성을 가지고 송신되는 전기신호고, 도체D파가 실행된 결과(화면표시등)가 된다.
4. 도체H파의 힘 관계
흄노스 · 워드의 경우 도체H파는 레바테일이 임의로 송신하는 것이며, 탑(서버)이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레바테일은 자기 자신의 의식과 무의식으로 도체H파의 유량流量(=마음의 힘)을 제어한다.
그것이 허가된 것은 흄노스 · 워드가 레바테일의 책임으로 발동하는 시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흄노스 · 익스트랙일 경우 수습할 수 없다.
흄노스 · 익스트랙은「타인의 마음」이며 자기 자신의 재량으로는 필요한 도체H파 유량流量을 결정 할 수 없다.
예를 들면「EXEC_HYMME_LIFE_A:W:S/. (워드)」을 오리카가 노래 할 경우, 그것을 자아낸 것이 오리카인 이상
필요 도체H파 유량과 스펙트럼(spectrum)도 오리카의 재량으로 무의식중에 결정된다.
그러나 「EXEC_LINCA/. (익스트랙)」을 오리카가 노래 할 경우, 타인이 정한 방법으로 노래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 도체H파 유량과 스펙트럼(spectrum)은 자기가 결정하지 않는다.
거기서 오리카가 어느 정도의 용량capacity을 가지고 있는지는 관계 없다.
흄노스 · 익스트랙은 단순히 무정無情하게 기록된 방법대로 유량流量과 스펙트럼(spectrum)을 요구하는 것 뿐이다.
여기서 비극이 발생한다. 다시 말해 레바테일이 흄노스 · 익스트랙에 먹히는 일이 발생하는 것이다.
제1기 에 있어서, 그 문제는 그다지 없었다. 왜냐하면「오리진」이 우수한 피워를 가진 것을 빼면「베타 순혈종」이 전원 균일한 파워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흄노스 · 익스트랙의 등급은「오리진 전용」과「범용」, 2종으로 충분했던 것이다. (엄밀하게는 제2기 솔 · 시엘에서 개발된 베타 순혈종은 오리진에 가까운 스펙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제 3 세대가 들어오고 그 단순함은 없어진다. 제 3 세대는 개체차이가 있다. MAX로 베타 순혈종을 넘어 미니멈으로는 아무 것도 노래할 수 없다.
그 때문에, 제 3 세대가 흄노스 · 익스트랙을 노래할 경우 능력이 낮은 제 3 세대는 그자리에서 죽어 버리기도 한다.
불행중 다행은 제 3 세대가 흄네코드를 가지지 않아 흄노스 · 익스트랙을 다운로드 할 수 없다는 점이다.
그것에 의해 게임의 시대「제 3기」에서는 흄노스 · 익스트랙을 노래한 적 있는 제 3세대는 전무하다.
▼참고:숫자로 보는 익스트랙 사양
명칭 | 요구 유량流量 | 요구 스펙트럼 평균 | 비고 |
EXEC_PAJA/. | 2,800 SHmag/s | 2.4x10^5Hz | . |
EXEC_LINCA/. | 15,400 SHmag/s | 9.14x10^5Hz | . |
EXEC_CHRONICLE_KEY/. | 300 SHmag/s | 6.1x10^6Hz | . |
EXEC_HARMONIUS/. | 6,400 SHmag/s | 3.8x10^8Hz | . |
EXEC_SUSPEND/. | 198,000 SHmag/s | 9.8x10^5Hz | 오리진 전용 유량流量 |
EXEC_RE=NATION/. | 32,800 SHmag/s | 1.19x10^6Hz | . |
EXEC_PHANTASMAGORIA/. | 7,600 SHmag/s | 3.31x10^10Hz | 인간의 한계치에 가까운 주파수 |
EXEC_METAFALICA/. | 13,122,800 SHmag/s | 2.98x10^18Hz | 인간은 노래 할 수 없는 주파수와 유량 |
흄노스의 기원과 유파
흄노스, 흄노스 문자의 기원은 이전, 제 1기에 소리과학의 아버지가「소리마법」을 발견하기 전부터 존재하고 있었다.
그 때는 아직「흄노스」라고 부르지 않고「月奏(월주, 츠키카나데)」라고 말해지고 있었다,
이른바 기도사(祈祷師)가 사용하고 있었던 주문열이 흄노스의 기원이 된다.
흄노스는 그 후 탑의 컨트롤, 탑의 교신에 최적화된 언어로서 포맷화 되어 가지만, 그 문법과 단어의 어조등은
이 기도사의 주문열이 베이스가 되고 있다. 그후 전 세계에 범용적으로 펼쳐져 간 흄노스는
각지역 그리고 종파(宗派)등에 의해 미묘하게 포맷이 바뀌고 또 역사에 의해 차츰 단어등은 변화되어 갔다.
그 때문에 일본어와 같이 흄노스에도 고문이나 방언등이라고 하는 것이 존재하는 것이다.
그후 흄노스파생은 제 3기 현재에는 이하처럼 크게 나뉜다.
· 중앙정순律율(공통어)
· 쿨토시엘律율(Ⅰ기전고대어 紀前古代語)
· 클러스터律율(cluster 지방어)
· 알파律율(오리진 스펠링)
· 고古 메타 팔스律율(Ⅰ기 신성어)
· 신약 파스타리에(파스타리어 성어成語)
1. 중앙정순律율
「중앙」이라고 하는 것은, 제 1기에 시마법의 중심이라고 일컬어진 제1탑「알토네리코」를 말한다.
다시 말해, 이 탑을 컨트롤 하기 위해서 최적화된 주문열을 중앙정순律율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 중앙정순律율이 아니면 컨트롤 할 수 없는 것은 아니고, 실제로 어느 律율을 사용해도 컨트롤은 가능하다.
다시 말해, 중앙정순律율이란 솔·시엘의 수도「엘·에레미아」의 탑 관리국이 세계표준으로 결정한 포맷(지구에서 말하는 ISO규격) 일 뿐이다.
그 결과, 각「율」에서 표준화된 것은 모두「중앙정순律율」가 되기 때문에, 이 검색(흄노서버)에서도 인정된 것은 모두 중앙정순律율로 쓰고 있다.
그 때문에, 중앙정순律율과 다른 율이 섞이는 일이 자주 존재한다.
2. 쿨토시엘律율
이 쿨토시엘律율이야말로 옛날「月奏(월주,츠키카나데)」가 영창詠唱되었던 기도사의 주문이며, 흄노스의 원점이다.
현재는 상당히 잊혀져 있어 대부분 남아있지 않다고 하는 단어체계.
3. 클러스터律율
제1기 , 솔·시엘 지방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별의 뒷편)에 있었던 솔·클러스터(cluster)지역에 전해져 확립된 것이「클러스터律율」이다.
중앙정순律율 쪽에서 보면, 흔히 말하는「방언」이라고 하는 것이지만, 실제 효과는 그다지 다를바없다.
현재 알토네리코의 주위에서 이「클러스터律율」을 쓸 수 있는 사람은 없다고 말해지고 있지만,
세계의 어딘가에 클러스터律율이 주체인 콜로니가 지금도 존재할 가능성은 있다.
4. 알파律율
세계에 3개체 밖에 없다고 말해지고 있는「레바테일·오리진」은 자신의 마음 속에서 최적화된 흄노스 단어를 자아낼 수 있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단어를 「알파律율」이라고 말한다.
이 알파律율은 조금 성가셔서 그 오리진이 관리하는 탑이 아니면 최대한의 힘을 발휘할 수 없다.
그것은, 다른「律율」이 현존하는 탑의 스펙 안에서 단어를 자아내고 있는(엄밀하게는 마침 있는 단어를 레바테일이 주워 온 것 뿐) 것에 반해, 이 알파律율만은 받는 쪽 탑의 기능을 확장하고, 거기에 상응하는 흄노스 단어를 만들어 내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자신의 탑에는 그 단어에 대한 기능이 존재하지만 "다른 탑에는 없는 = 무효인 단어" 가 되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범용성이 없다.
5. 고古 메타 팔스律율
제1기 초기, 아직 2000년대 경 세계를 석권한 성교국聖教國「메타 · 팔스」에 의해 만들어진 독자적인 율.
1개의 단어가 가지는 파워는 중앙정순律율의 평균 수치를 훨씬 넘어선다. 이러한 고성능 흄노스 언어를 만들어 낸 이유는, 그 토양에있다고 한다.
이 땅에서는 다른 지역 이상으로 종교적(spiritual) 사상이 왕성해서, 月奏(월주,츠키카나데)에 의한 시의 수업과 개발이 왕성했다.
그 때문에 다른 지역이 시의 힘에 한계를 느끼고 있었을 때에도 그것을 조금씩 극복하며,
자신의 몸을 갈고 닦아 더욱 강한 시를 자아낼 수 있게 되어 그것을 세련되게 손질해온 것이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그 종교적(spiritual) 사상의 영향으로 다른 지역이 시를 과학화하게 되었어도 여전히 月奏(월주,츠키카나데)에 의한 정신적 사상이 숨쉬었으나,
3000년대로 들어가고나서는 급속히 문화는 상대적으로 후진해 갔다.
솔 · 시엘과의 국교国交에 의해 메타 팔스律율은 시마법 서버에 등록되게 된다.
6. 신약 파스타리에
메타·팔스의 땅에 있어서 3400년경에 자아진 신성어新成語.
「인펠·피라」라고 하는「알토네리코」와는 다른 시마법 서버를 가지고 그 서버에 접속하는 레바테일인 I. P. D. (Infel-Phira Dependency)에 의해서만 사용할 수 있는 언어다.
그 특성상 다른 언어와의 호환성은 문법에서 단어까지 거의 전무. 그 때문에 실행 커맨드도「EXEC_XXXX/. 」이 아니고 「METHOD_XXXX/. 」라고 하는 독자적인 표기로 개정되어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다른 율도 대부분이 에뮬레이션에 의해 사용 가능. 인펠·피라 내부에서 신약 파스타리에로 번역되지만, 표면상은 예를 들면 「중앙정순律율」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문법은 제1기 에 만들어진 다른 흄노스와는 전혀 다르기 때문에, 따로 문법서를 준비했다. 그쪽을 참고하시길.(*문법(신약 파스타리에)참조)
1. 시마법 서버란
처음으로 등장한 탑「알토네리코」와 이번 작품의「인펠·피라」는 양쪽 모두「시마법 서버」라고 일컬어지는 것이다.
그 정의는 아래와 같다.
·마음(도체H파)을 마법의 힘(도체D파)로 변환하는 시스템을 가진다
·레바테일(소녀)이 1명이상 접속되어 있다
·흄노스 언어를 지원하고 있다
알토네리코는 제1기 라고 불리는 문명기에 세워진 탑이다.
모든 레바테일은 이 알토네리코 안에「마음」이 있어, 시를 노래하면 탑이 마법으로 만들어줬다.
탑은 마법을 만들어 내기 위한 에너지(도체D파)를 무한히 보유 하고는 있지만 그것을 어떤 형태로 만들거나,
실질적인 힘으로 하기 위한 사고는 가지고 있지 않다. 그것을 행하는 것이 레바테일이다.
2. 알토네리코와 인펠·피라
알토네리코(탑)과 인펠·피라를 이해하기 쉽게 비유하자면 Windows머신과 Mac이다.
서버명 | 예시 | 設置場所 설치장소 |
알토네리코 | Windows PC | 솔 · 시엘 (AT1의 무대) |
인펠·피라 |
Macintosh PC | 메타 · 팔스 (AT2의 무대) |
양자의 기본적인 처리 이론은 같다. PC로 말하자면 프로그램언어가 CPU등을 움직여서 결과를 산출하는 것으로 프로세스는 같다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Windows와 Mac에서는 근본적으로 CPU가 다르고 거기에 대응하는 언어도 틀린다.
그것은 흄노스 언어의「신약 파스타리에(인펠·피라用용)」과 그 외(알토네리코用용)의 차이로서 설명할 수 있다.
또, 레바테일은 SD카드로 엄밀하게는 하드웨어 레벨hardware level로 하자면, 제3 세대도 I. P. D. 도 아무 변함이 없다.
무엇이 틀린가 하면 태어났을 때에 「Windows용으로 포멧되었는가, Mac용으로 포맷되었는가」에 지나지 않는다.
서버명 | 알토네리코 |
인펠·피라 |
PC로 예를 들어 | PC/AT호환기(Windows) | Macintosh(PPC) |
사용 언어 | 중앙정순율他数種(인텔계 어셈블리) | 신약 파스타리에만(모토롤라계 어셈블리) |
대응 확장자 | EXEC_XXXXX/. | METHOD_XXXXX/. |
레바테일 | Alpha포맷된 메모리카드 | I.P.D.포맷된 메모리 카드 |
이것들 2개는 보통 연결시킬 수 없다.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물리結線결선을 시켜 호환 프로토콜을 사용해서 데이타의 교환을 할 필요가 있다.
간단히 말하면, 예를 들어 LAN에서 접속을 한다. 그러자 데이타의 열람이나 스토리지(코스모스피어, binary필드)의 갱신을 서로 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