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흄노스 사양 <문법편>
- 흄노스 사양
- 2009. 8. 14. 12:11
- Posted by slery
1. 흄노스 문법의 특징
가장 특징적이라고 생각되는 것이, 별명別名「감정언어」라고 일컬어지는 대로,
문장속에 반드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말이 들어간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어디까지나 가수(발언자) 자신의 감정이며, 이인칭, 3인칭적인 감정이 아니다.
다시 말해, 자기 자신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 것인가? 라는 것이 문장 속에 물과 같이 녹아들어 있는 언어라는 것이다.
현재의 일본어를 비롯한「현상주체事象主体」언어에서는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주체」의 언어이지만, 예를 제시하며 아래와같이 된다.
Was
yea
ra
wael
Herr
hyma
ar
wart.
想音
動詞
主語
副動詞
名詞…
상음
동사
주어
부동사
명사
와스예아라 (너무 기쁘다)
「그가 그 말을 들은 것을 기쁘게 생각했다」라고 나는 그것이 자기 일인 것같이 기쁨을 표현하면서 이야기한다.
최초의 「Was yea ra」로 상기번역의 「」 이외의 부분 전부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2. 想音(상음)
위의 샘플로 말한 최초의 3단어에 해당하는 부분을「想音(상음)」라고 말합니다.
想音(상음)은, 제1절∼제3절까지 3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1절 : 그 정도度合] - [제2절 : 구체적인 감정] - [제3절 : 자신에게 있어서 이 감정은 탈출하고 싶은가, 이대로 있고 싶은가]
★제1절
제1절에서는, 감정기복의 정도度合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Rrha(라) 트랜스 상태
Was(와스) 너무도 강렬히
Wee(위) 상당히
Fou(포우) 조금
Ma(마) 평상심
Nn(은) 무기력 상태
★ 제2절
구체적인 감정입니다.
i 초조하다
yea 기쁘다
paks 두근두근
num 무無
ki 진지, 집중
wol 맹진, 열혈
★제3절
자신은 지금의 상황을 어떻게 하고 싶은 것인가?
ga 빨리 탈출하고 싶다
ra 이대로 있고 싶다
<즉효성·확실성>
같은 총을 쏘아도, 평정한 마음으로 집중해서 쏘는 순간부터 지금 쏘지 않으면 당한다는 등 여러가지.
탑의 컨트롤로서의 흄노스어에서는, 감정 언어 부분으로 이것들을 해석할 때 즉효성을 중시할 것인가,
확실성을 중시 할 것인 가에 따라 미묘하게 동작이 변한다.
초조할 때는 빨리 문를 열어 주거나 (그 대신 델리케이트하지 않다 (시끄럽거나)) 확실할 경우는 신사적인 피드백을 하거나.
이쪽에서의 미묘한 감정적 의지를 탑이 헤아려 주는 것이다.
3. 본문
상기예문은 정말로 보통 문장이기 때문에 「그는 ∼」이라고 하는 주어가 들어 있지만,
실제로 주문으로서 사용할 경우 흄노스의 주어는 대부분 일인칭이 된다.
그것은 「자신이 어떻게 하고 싶은가」라고 하는 것을 알리는 언어이기 때문이다.
그 때문에 흄노스는 이인칭, 3인칭의 문법은 숙달되어 있지 않아 평소는 주어없는 문장이 된다.
★흄노스 구문기본형
상음-동사-목적어-장식어 (VC/VOC/VOO)
想音-動詞-目的語-装飾語 (VC/VOC/VOO)
★흄노스 구문이인칭, 3인칭기본형
상음-동사- [rre]-주어-부동사-목적어-장식어 (VSV'C/VSV'OC/VSV'OO)
想音-動詞- [rre]-主語-副動詞-目的語-装飾語 (VSV'C/VSV'OC/VSV'OO)
기본적으로는 영어문법의 「SVOC」등에서「S」를 빼낸 「VOC」라는 모양이 된다 (S를 想音상음의 S로 하면 「SVOC」가 되지만).
그리고, 타인의 일을 이야기하는 일인칭 이외의 주어가 붙을 경우,
그것은 제1동사의 뒤에 붙게되어 「VSV'OC」같은 형태가 되는 것이다.
이 최초의 V에 오는 동사는 무슨 일이 있어도 우선「자신이 어떻게 하고 싶은가 (혹은「어떻게 했는가」)」라고 하는
자신을 향한 동사가 되고, 다음 V'에 「그 인칭인人称이 무엇을 했는가」라는 동사가 된다.
*주석 : S - 명사, 대명사, 동명사, to부정사, 절
V - 동사
O - 명사, 대명사, 동명사, to부정사, 절
전치사의 O - 명사, 대명사, 동명사, wh절
C - 명사, 대명사, 동명사, to부정사, 절, 형용사
★주어정의rre
주어를 평소 가지지 않고, 예외로서 실시하는 흄노스에서는 주어를 굳이 기입할 경우에「주어정의」라고 하는 구문을 사용한다.
주어정의는, 주어가 되는 명사 앞에 「rre」라고 하는 단어를 붙이는 것 뿐.
단, 이 구문은 흄노스를 누구라도 이해 가능하도록 규격화하기 시작한「중앙정순律율」제정시에 만들어진 것으로,
그 이전의 흄노스 문장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주어인 듯한 것이 2개 연속있을 경우, 그것을 헤아려서 주어와 목적어를 나누는 것 같은 애매한 감각(센스?)가 요구되고 있었다.
보통「rre+명사」로 사용하지만 이인칭, 3인칭인「당신」「당신들」「그」「그녀」「그들」「그녀들」에는 rre를 붙이지 않는다.
그 대신 그것 전용(주어전용)의 단어가 준비되어 있다.
인칭
보통 (목적어)
주어사용
당신
yor
yorr
당신들
yora
yorra
그
hes
herr
그들
hers
herra
그녀
has
harr
그녀들
hars
harra
4. 想音상음의 보증 정의 구문
상음은 문장열의 선두에 반드시 붙이지 않으면 안된다.
단지, 긴 문장을 흄노스에서 쓸 경우, 감정도 그렇게 바뀔 리 없는데 매회 붙이는 것은 넌센스이다.
그 때문에 긴 문장을 다룰 경우는 최초에「상음의 보증 정의」라고 하는 계약문을 보낸다.
Ma num ra 0x vvi.(확약 정의 시작)
・
・
(본문)
・
・
1x AAs ixi.(확약 정의 종료)
5. 想音상음의 비법
★상음을 넣지 않는 사용방법
상음이란 어디까지나 자기의 감정을 표현하는 부분이다.
그러나 상음이 없으면 흄노스 주문으로서 탑은 인식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것을 역으로 잡아 일부러 상음을 떼어내서 노래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러한 사례는 그다지 없지만, 그 (상음을 뗀) 가사부분을 들려주고 싶은 대상이「탑」이 아니고,
탑 이외의「누군가」인 경우는 이렇게 하는 것으로「주문」이 아닌 「말」로서 전할 수 있다.
★상음의 2중등록
상음의 보증 정의 구문을 최초에 정의하고, 그 속에서 또 상음을 포함한 문장을 영창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 경우, 그 부분만은 그 문장에 붙은 상음을 우선으로 한다.
처음부터 상음이라고 하는 것은, 그 순간의 술자의 감정에 의해 크게 변해 가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은 특례라고 하기 보다 지극히 자연스러운 기능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긴 문장을 영창중에 큰 감정의 변화가 있었을 경우 생략하고 있었던 각문장의 선두에,
임시기호와 같이 상음을 발음하면 그 상음이 우선이 되는 것이다.
1. 신약 파스타리에 문법을 수득修得하기 전에 2. 기초문법 신약 파스타리에의 문법은 대단히 단순하다. 그것은 이 언어가 얼마나 빨리 짧은 말로 최대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지를 추구해서 만들어진 언어이기 때문이다. ①상대가 보일 경우 대상이 되는 상대가 보일 경우 신약 파스타리에는 한 단어가 문장으로서 성립시키는 것이 가능.
이「신약 파스타리에」는 다른 제1기 성어成語문법을 기초로 개발된 문법이다.
고로 그것들의 문법 지식이 있는 것을 전제로 진행해 간다. 만약 제1기 성어문법을 이해하지 못한 분은 먼저 그쪽을 이해하고 오시길.
그 때문에, 최단最短문법에서는 한 단어가 이미 문장적인 의미를 가질 수 있는 것이다.
fEwErYEn
/.
상음동사
발동자
페웨롄
「당신을 감싼다」를 사랑을 담아 실행합니다.
상음 동사는 대문자를「상음」, 소문자를「동사」가 짊어지는 형태의 복합 단어다.
그렇기애 이런 복잡한 마음을 담은 문장도 단 1개의 단어로 만들 수 있는 것이다. 거기에「상대가 보일 경우」란
·자기 자신의 문제일 경우
·「 당신! 」상대를 지정할 경우
·「이 장소전체」전부 말려들게 할 경우
중 하나. 이 조건을 채울 경우 신약 파스타리에는 목적어마저 생략할 수 있다. 왜냐하면「상음동사」안에 목적어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상음동사에 대해서는 후에 해설하겠다.
「발동자発動子」는「/. 」를 말하는 것으로, 신약 파스타리에에서는 여기서 효과를 발동하는 것을 명시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단순히「뱅크 피리어드period」라는 오인식을 막기 위한 표기상의 문제일 뿐이다.
그 때문에「! 」이나「? 」으로 끝나는 문장의 경우, 발동자는 사용하지 않는다.
②상대가 보이지 않는 경우
상대가 보이지 않을 경우, 목적어를 명확히 붙일 필요가 있다. 아래에 그 예를 적는다.
fEwErYEn | Luca | /. |
상음동사 | 목적어 | 발동자 |
페웨롄루카
「루카를 감싼다」를 사랑을 담아 실행합니다.
고유 명사를 사용할 경우 상음동사의 뒤에 목적어를 둔다. 이것이 일반적인 사용방법이다. 영어로 말하면「V-O」가 되겠다.
3.상음동사
상음동사란 단어구축 수준으로 단어가 변화되는 동사를 말한다.
신약 파스타리에에서는, 동사는 모두 상음동사가 되기 때문에 상음동사 수득修得이 신약 파스타리에 수득의 열쇠가 된다.
상음동사는 분할하면「기초단어」와「상모음想母音」으로 나누어진다.
예를 들면【hYAmmrA】이라고 하는 상음동사의 기초단어는 【h. m. m. r】이며, 상모음은【YA】와【A】이다.
기본적으로 기초단어는 소문자로, 상모음은 대문자로 기술한다.
hYAmmrA 햠므라 (나는 당신을 위해 힘껏 노래한다) | |
↓분해↓ | |
【기본단어】 h.m.m.r. |
【상모음】 1:YA 2:없음 3:없음 4:A |
상음동사의 요소가 되는「기초단어」와「상모음」에 대해서 아래에 자세히 적겠다.
①기초단어
기초단어는 이해하기 쉽게 샘플을 사용해 설명하겠다.
【h. m. m. r. 】의미: 노래한다
상음동사의 특징으로서 단어 안에「. (마침표)」이 들어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 」은 뱅크 피리어드period라고 한다. 단어 앞에서 뱅크1, 2…로 이어진다. 위의 h. m. m. r. 의 경우 최대 4개의 뱅크를 가지는 단어가 된다.
뱅크는 넘버가 앞 일 수록 효과가 크고 감정적인 우선도도 높다.
신약 파스타리에의 기초단어는 기본적으로 이렇게 알파벳의 문자간에 마침표가 삽입되어 있어, 거기에「상모음」을 삽입하는 것으로 힘을 가진 단어(=문장)로서 성립하고 있다.
상기는 모두 자음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예를 들면【u. r. a. 】과 같이 모음 알파벳이 들어가도 된다.
②상모음想母音
상모음이란, 상음동사의 대문자 부분의 알파벳이다.
여기가 동사(술자가 하고 싶은 것)의 타겟이나 감정을 정의한다. 이중에 어떤 것을 위에서 설명한 기초단어의 뱅크 피리어드「. 」에 대입해 간다.
이 때 뱅크 피리어드에 null(공백)을 넣는 것도 가능.
상모음에는, 3개의 다른 타겟을 가지는「집단群」가 존재한다.
상모음 집단에는, 각각 아래 의미가 있다.
레벨1 : 자신의 내면과 마주한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
레벨2 : 상대와 마주한다 (상대를 향한 마음을 표현한다)
레벨3 : 이 장소 전체와 마주한다 (이 장소에 대한 마음을 표현한다)
각각의 레벨은 무엇에 대한 마음인가를 표현하고 있을뿐이며, 레벨3 쪽이 레벨1 보다도 강하다고 할 순 없다.
아래에 각각의 레벨에 따른 각 상모음의 상세의 의미(마음)을 해설하겠다.
■레벨1 상모음 : 자신의 내면의 목소리
A | 아 | 힘, 힘껏, 집중 |
I | 이 | 고통, 도망치고 싶다, 공포 |
U | 우 | 슬픔, 염려, 걱정 |
E | 에 | 기쁨, 행복, 쾌락 |
O | 오 | 분노, 공격적, 저주 |
N | 은 | 무, 방심, 릴랙스 |
■레벨2 상모음 : 상대를 향한 소원
YA | 야 | 공헌의 기분, 상대를 생각해서 |
YI | 예이 | 죽어라, 쓰러져라, 괴로워해라, 공포에 떨어라 |
YU | 유 | 슬퍼해라, 불안해져라 |
YE | 예 | 기뻐해라, 행복해져라, 행복 있으라 |
YO | 요 | 분노하라, 이빨을 드러내라, 성내라, 사나워져라 |
YN | 응 | 진정해라, 편해져라, 릴랙스해라 |
■레벨3 상모음 : 장소 전체를 향한 소원
LYA | 랴 | 이 장소 전체를 생각해서, 자신을 내던지는 기분 |
LYI | 례이 | 멸망, 파괴하다, 멸해라 |
LYU | 류 | 긴박해져라, 불안해해라 |
LYE | 례 | 행복 있으라, 행복하여라, 풍요해져라 |
LYO | 료 | 싸워라, 수라장으로 변해라 |
LYN | 린 | 조용해져라, 누그러져라, 진정해라 |
4.명사
신약 파스타리에는「인펠·피라」서버가 현행現行 흄노스를 에뮬레이션 하기 때문에 제1기 성어成語의 명사도 사용가능하다.
그러나 신약 파스타리에 전용 명사를 사용하는 것으로 더욱 효율화 할 수 있다.
신약 파스타리에의 명사는 그 어두가 효율화의 특징이 된다. 예를 들어 설명하겠다.
gasar(가사르): 인형 (신약 파스타리에 명사) | ||
전개1 | Agasar | 나의 인형 |
전개2 | YAgasar | 당신(들)의 인형 |
전개3 | LYAgasar | 이 장소(공공)의 인형 |
전개4 | Agasar_chroche | 크로셰의 인형 |
위 처럼 한 단어로「∼의」까지 포함한다.
목적 | 용법 |
나의 | A~ |
당신(들)의 | YA~ |
이 장소의 | LYA~ |
○○의 | A~_○○ |
※모음이 계속될 경우는 길게발음. 예를 들면 명사가「abb(아브브)」의 경우「Aabb(아―브브)」가 된다.
wYEsA Agasar_luca/.
(우예사 아가사르 루카)
(나는)루카 소유의 인형을 당신에게 기쁘게 선물합니다.
5. 장문 문법
긴 문장의 경우 하나하나는 현행 흄노스와 다를바 없어진다.
구체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느낌.
[상음동사]- [목적어]- [목적어] (VOO)
[상음동사]- [목적어]- [장식어] (VOC)
[상음동사]- [장식어] (VC)
기본적으로는 영어와 같으며 현행 흄노스와 같다.
신약 파스타리에는 「상음+동사+목적어」부분이 하나로 되어 있는 점이 가장 효율적으로 특징적인 부분이지만,
장식이 붙으면 붙을 수록 그 감미로움이 흐려진다. 그 경우는「펑션(function)」이 효과적이다.
펑션(function)에 대해서는 마지막에 해설하고 있다.
6. 주어 정의
신약 파스타리에의 주어정의는 제1기 성어 흄노스와 같다.
단「그 일을 말하고 있는 자신의 지금 기분」부분이 정의화되어 있다.
[x.]-[rre]-[주어]-[상음동사']-[목적어]-…
x. 는 자신의 마음을 엮는 부분「. (뱅크 피리어드period)」로 상모음을 하나 넣는다.
rre는 주어정의 단어로 그 하나 뒤에 오는 단어를 주어로서 인정한다.
xE rre chroche cEzE hymmnos/.
(제 [루루]레 크로셰 셰제 흄노스)
크로셰는 노래가 된다 (는 것에 나는 행복을 기원하고 있다)
단「그」「그녀」「당신」「그들」「그녀들」에 관해서는 , rre를 포함한 주어정의용 단어가 있어서 rre를 사용하지 않는다.
「rre」를 사용하지 않는(주어정의를 포함하는) 단어를 이하에 표시한다.
인칭 | 보통(목적어) | 주어사용 |
당신 | yor | yorr |
당신들 | yora | yorra |
그 | hes | herr |
그들 | hers | herra |
그녀 | has | harr |
그녀들 | hars | harra |
xI harr cEzE hymmnos/.
(지 하루루 셰제 흄노스)
그녀는 노래가 된다 (그것을 난 질투하고 있다)
7. 여러 가지 문법
신약 파스타리에에서는 여러가지 마음에 대응 할 수 있도록 문법도 여러 형태로 확장되어 효율적으로 말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다.
여기에서는 그것들 중에서도 특징적인 문법형태를 소개한다.
수동태
상음동사+「eh」로 수동태.
fEwErYEn
사랑을 담아 당신을 감싼다 (능동태)
fEwErYEneh
당신에게 감싸여 사랑을 느낀다 (수동태)
강조
주어정의용 목적어와 범용 주어정의를 동시에 사용하여 주어를 강조 할 수 있다.
xE rre yorra cEzE hymmnos/.
그 크로셰가 노래가 된다 (그러니까 나는 너무도 기쁘다)
부정
부정에는 zz를 사용한다. 명사라도 상음동사라도 그 앞에 온다.
zz rUfImeh/.
나에게는 아직 보이지 않는다
zz Agasar
나의 인형이 아니다
상음동사의 명사적 취급
상음동사는 피리어드period를 모두 마침표로 해 두는 것으로 불발동사 혹은 명사로 취급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aIuUkA zess pop v. a en d. z. /.
태어나서 사라지는 거품과도 같이
「」 표기
신약 파스타리에는 ://:에 의해 전언(「」표기)을 할 수 있다.
*言い伝え 전언, 구전
8. 펑션(function)
신약 파스타리에에서는 펑션(function)이라고 해서 문장을 하나의 단어로 만들 수 있다.
간단히 말하면 이 시 안에서만 유효한 신조 단어라는 위치가 부여가 된다.
사용할 경우,
[신조단어]->[문장]
이라는 정의 구문을 이용한다. 그 시 안에서는 그 신조단어 하나가 한문장을 말하는 것과 같아진다.「->」은「패스」라고 발음한다.
ishikawa -> jYOzAt METHOD_HYMME_ISHIKAWA_JANNE/. !
이시카와 패스 죠잣트 메소드 흄므 이시카와 쟌느
ishikawa! ishikawa! ishikawa! ishikawa!
이시카와! 이시카와! 이시카와! 이시카와!
상기 샘플에서 상대에게 이시카와 쟌느를 4회 발동합니다 (어디까지나 샘플입니다. 실제로는 발동하지 않습니다).
9. 예문집
단어예
hYAmmrA (햠므라)
(상대를 생각하며 있는 힘껏 노래한다)
hYImOmOrO (혜이모모로)
(반드시 저주해 죽여버린다! 며 분노에 차서 노래한다)
hYEmYEmArA (혜몌마라)
(상대의 행복을 바라며 기쁘게 노래한다)
hEmEmArA(헤메마라)
(자신이 기뻐서 있는 힘껏 노래한다)
hLYImLYImOrO (히례이무례이모로)
(분노에 차 이 세계를 멸망시켜 저주하는 기분으로 노래한다)
문장예
실제로 명사등을 포함한 문장으로서 성립되는 것에 관해 아래에 예문을 표시한다.
명사등은 현행 흄노스와 호환성이 있어서 사용 가능.「상음동사」가 신약 파스타리에의 요점이 된다.
hYAmmrA chroche/.
(햠므라 크로셰)
(나는) 크로셰를 위해 있는 힘껏 노래한다
hYImOmOrO!
(혜이모모로!)
(나는) 너를 저주해 죽여버리겠다. 반드시!
cEzE hymmnos/.
(셰제 흄노스)
(나는) 노래가 된다 > 현행 흄노스일 경우 Was yea ra chs hymmnos mea.
jAzOtYI LIKAR an dius fwal fwal ,en wOsYI !
(쟈조치 리카르 안 디우스 푸왈 푸왈, 엔 오셰이!)
흰 날개를 가진 깨끗한 소녀 리카르, 신을, 심판의 천둥을 내려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