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흄노스 사양 <알 시엘라 편>
- 흄노스 사양
- 2009. 8. 14. 12:10
- Posted by slery
1. 알 · 시엘라란
알 · 시엘라는 통칭 「성어 星語」 라 불리는 언어로 인간의 말이 아니다.
그것은 혹성이 혹성끼리 의지로 회화 할 때나 혹성이 무언가를 만들어 낼 때(=지구로 말하자면 혹성의 활동 전부(기상, 분화, 맨틀 대류, 생명의 사이클 등)을 가리킨다),
이 알 · 시엘라를 이용해 스스로 구현화 하는 것이다. 즉 알 · 시엘라는 혹성 알 시엘의 활동 근원이라고 할 수 있는 언어다.
2. 알 · 시엘라 언어의 특징
알 시엘라 언어는 가청可聴 범위 안의 발음으로는 완전한 의미를 얻을 수 없다. 이것은 이 언어의 발음 자체가 도체 H파 가 되어 그대로 세계에 작용 할 수 있는 언어이기 때문이다.
통상 가청 범위는 20~20000Hz 라고 하지만 알 시엘라는 그를 웃도는 30배 이상, 20~600000Hz의 도체 H파로 발음 한다.
이 대역을 (들을 수 있음, 없음을 별도로) 샘플링 녹음하기 위해서는 샘플링 레이트가 1200kHz 필요로 한다 (CD는 44.1 kHz)
그럼 평상시 들리는 알 시엘라와는 어떤 것인가, 우리 방식으로 구체적으로 체험할 방법이 하나 있다.
그것은 우리의 소리나 노래를 PC로 녹음 해 파형 편집 소프트로 100Hz 이상을 절단 하는 것이다.
그러면 무섭게 들어찬 소리가 되어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전혀 알 수 없게 된다.
이것이 알 시엘라를 인간이 들었을 때의 상태이다.
예를 들어, ‘오카아상(어머니)’ 라고 말했다고 치자. 이것을 100Hz 로 절단하면 ‘오호오홍’ 으로 들리게 된다.
여기서 들을 수 있는 건 5글자라는 것과 악센트가 2, 3 문자 경에 있다는 것, 모음의 뉘앙스 정도다.
실제로 ‘오카아상’ 외에도 ‘노타아호우’ 라고 말해도 마찬가지로 ‘오호오홍’ 이 된다.
이 사실에서 헤아려 보면 예를 들어 「Tisia」 라는 하나의 단어가 상당수의 의미를 가지게 된다.
물론 60만 Hz 까지 들을 수 있다면 그 상당수의 가 각각 하나씩 다른 발음의 다른 언어인 것을 알 수 있다.
일본인에게 알기 쉽게 비유해 보자면 영어의 「풀 草」과 「유리 ガラス」 가 되겠다.
일본인은 영어 발음으로 중요한 고역 성분을 알아듣는 훈련을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위의 2개의 발음 ‘그라-스’ 의 구별이 쉽지 않다.
이것을 더욱 절망적으로 알아들을 수 없게 된다고 할 수 있겠다.
*주석: 풀 grass[grӕs] 와 유리 glass[glӕs] 의 발음 차이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한국어에서 전자를 그래스, 후자를 글래스라고 하기 때문에 들어 보시면 구별이 가능하시겠지만
↑가청 범위내에서 같은 파형에서도, 그것보다 고주파에 있는 소리가 완전히 다르면「들리지 않기 때문에 같은 말로 들린다」라고 하는 것과 다름없다.
이처럼 현재 인간에게는 알 시엘라의 진정한 의미를 구별 할 수 없기 때문에 구별할 수 있는 레벨로 카테고리화 해서
그 안에서도 삼차원적(입체 매트릭스적)으로 시각적 세분화를 했다.
그것이 알 시엘라다.알 시엘라를 표기 하려면 아래 설명처럼 2종류의 표기 방법이 존재한다.
3. [표기법 1] 알 시엘라 · 퍼블릭 public
퍼블릭 문자는 인간으로 들리는 범위에서 구별할 수 있는 소리를 26문자로 만든 것이다. 보통 인간은 이 26문자로 표현하는 단어 이상의 표정을 그 단어에서 읽어 낼 수 없다.
이것은 그 일단 들리는 단어를 문자화 한 것이다. CD 해설서에 적혀 있는 알 시엘라 폰트는 이 퍼블릭 문자이다.
4. [표기법 2] 알 시엘라 · 컴파트먼트 compartment
컴파트먼트 문자는 퍼블릭 문자에 주석을 붙여서 인간에겐 알아들을 수 없는 영역의 주파수대로 어떤 파형이 존재하는지,
억지로 그것을 알아들었을 때 어떤 문자가 되는지를 매트릭스 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보통 알 시엘라에서 회화를 듣고 그것을 컴파트먼트 문자로 쓰는 것은 인간에겐 불가능하다.
또 인간은 알 시엘라를 쓸 때 컴파트먼트 문자를 사용해 제대로 일대일의 의미를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정통하지 않다.
하지만 보다 과학적으로 알 시엘라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그 기준을 만들기 위해 문자가 필요하다
컴파트먼트는 퍼블릭 문자 하나를 주파수 경향 5종류와 진폭 경향 4종류로 분리하기 위해 사용한다.
이것을 컴파트먼트 코드라고 말하며 퍼블릭 문자에 대해서 위치적인 취급으로 표현된다.
(한자로 말하면 鰯 / 溺에서, 물고기 어 魚 / 삼수 변 氵 에 해당하는 부분이 컴파트먼트 코드) *주석: 쉽게 말하면 한자의 부수
■ FMCL ■
기호표기 |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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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류명칭 |
session-0 |
session-1 |
session-2 |
session-3 |
session-4 |
대응주파수 |
20000Hz~ |
50000Hz~ |
100000Hz~ |
150000Hz~ |
300000Hz~ |
■ AMCL ■
기호표기 |
|
|
(없음) |
|
분류명칭 |
quad |
dual |
single |
harf |
대응 진폭 경향 |
\___ |
/ ̄\_ |
____ |
/\ |
컴파트먼트 코드는 20000Hz~600000Hz 사이를 대수학으로 등분 해, 각각에 대해 콤파트먼트 레벨이라는 형태로 표현한다.
컴파트먼트 코드에는 FMCL 과 AMCL 두 종류가 존재한다.FMCL (주파수 대역 경향 周波数帯域傾向 ) 이란 20000 Hz 이상 주파수대를 대수학으로 5분할했을 때,
그중에서 가장 음압이 높은 구획에 대해 기호화 한 것이 된다.
예를 들면 100 Hz 로 들었을 때의 우물우물 말한 ‘아’는 ‘카’ 일지도 모르고 ‘사’ 일지도 모르지만 ‘카’ 보다도 ‘사’ 인 편이 고주파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그것을 작크리라고 정의한다.
AMCL (진폭 역 경향 振幅域傾向) 이란 그 문자를 발음 했을 때 20000 Hz 이상의 발음 음압의 변천(포락선)이 어떻게 변화 하냐에 따라 정해진다.
예를 들면 ‘카’ 와 ‘사’ 로는 전자가 보다 예리하고 단시간 집중형이며, 후자는 보다 부드럽고 고르게 음압이 존재한다.
보통 FMCL은 퍼블릭 문자의 위쪽에, AMCL은 아래쪽에 표기한다.더불어 컴파트먼트 코드는 모음엔 사용하지 않는다.
자음에 많이 존재하는 고주파 성분의 지표이기 때문에 모음에 쓰는 건 무의미하기 때문이다.
■ 실제 도입 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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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 Tisia」는 「공감 + 성장」 과 「모두 + 성심 + 용서해 + 희망 + 마음의 힘」 이라는 의미로 엮어져 있기 때문에
컴파트먼트 표기에서는 『Ec[s-4/harf] T[s-3/quad]is[s-4/dual]ia』가 된다. 그것을 컴파트먼트 문자로 기록하면 위와 같은 문자가 되는 것이다.
5. 발음의 마음에 대해
알 시엘라는 율시전월독(律詩前月読)의 원형적 존재이기 때문에 율시전월독과 마찬가지로 발음 자체에 있는 한도 심적 작용(=마음의 힘 = 도체 H파)이 들어간다.
그에 따라 생성된 단어의 의미는 그 단어 통째로 의역되어 알기 쉬워지지만 그 단어의 마음은 발음을 포함해 집합체로 뽑아진다.
예를 들어 「Ec Tisia」는 「공감 + 성장」 과 「모두 + 성심 + 용서해 + 희망 + 마음의 힘」 이라는 도체 H파적 마음을 싣고 「모든 것을 용서하자」 라는 의미를 형성하고 있다.
다만 단어의 의미=문자의 마음을 연결 했을 때의 의미라고 할 수만은 없다.
어디까지나 그 단어를 발음하고 있을 때의 마음이 중요하며, 흄노스어로 말할 때 상음이 발음 전부에 포함되어 있다고 하는 것이 올바를지도 모른다.
아래의 「발음 구상표」는 이것을 하나로 만든 것이다. 모음에 파동 레벨에 의한 분류가 없는 것은 모음은 자음의 마음에 에너지를 주는 역할이기 때문이다.
파동 과학적으로는 위에 적은 것처럼 컴파트먼트에 대응할 수 없기 때문에 분류를 나누지 않는다.
의미가 제각각이라고 느낄 수 있겠으나 혹성의지에겐 이것들의 의미는 전부 같다. 그것을 한마디로 하자면 【】표기 같은 단어가 된다.
다만 이것도 인간이 멋대로 정의한 것이다. 그것 이상의 정의(예를 들면 성어星語(알 시엘라)에서 한마디로 바꿔 놓자면…등)는 할 수 없다.
이유는 알 시엘라에서 만들어진 단어는 그 자체가 마음의 폴리머polymer적 생성물이며.
예를 들어 「A」를 설명하는 단어 속에 「U」 나 「N」이 들어가는 것으로 그 시점에서 그 단어는 이미 불순해져 빗나가버린 것이다.
모음과 자음의 마음을 말로 표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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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파수 슈우하우스 대역 타이이키 레벨 (레벨마다 대표적인 발음에 따른 마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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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
Ⅱ |
Ⅲ |
Ⅳ |
Ⅴ |
Ⅵ |
Ⅶ |
Ⅷ |
Ⅸ | |
A |
【스칼라scalar】중립, 평등, 공평, 에네르기, 마음의 힘, 밸런스, 사랑 | |||||||||
I |
【프레이pray】두려움, 불안, 숭배, 희망, 정신, 자애 | |||||||||
U |
【이크스피아리】동경, 선망, 호적, 협력, 우애 | |||||||||
E |
【네이버】가련함, 조심, 이해, 공감, 성애 | |||||||||
O |
【카르마karma】증오, 분노, 슬픔, 깨우침, 자기애 | |||||||||
N |
【만다라Mandala】무無, 즐거움, 깨달음, 박애 | |||||||||
b |
自身자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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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웃사람 |
|
지역 |
|
세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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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 | |
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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変身변신 |
|
|
|
혁명 |
|
성장 |
사랑 | |
d |
魔마 |
|
타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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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둠 |
|
|
빛 |
사랑 | |
f |
伝導전도 |
|
|
파급 |
|
침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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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랑 | |
g |
지옥 |
|
파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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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 |
|
재생 |
육성 |
사랑 | |
h |
熱열 |
|
불꽃 |
|
|
燃焼연소 |
|
정열 |
사랑 | |
j |
無知무지 |
未知미지 |
|
기발함 |
|
|
特異특이 |
|
사랑 | |
k |
K |
|
|
|
|
|
|
|
사랑 | |
l |
타인 |
|
이웃사람 |
|
친구 |
|
반려 |
託生탁생 |
사랑 | |
m |
평정 |
|
|
同情동정 |
|
구원 |
|
|
사랑 | |
p |
P |
|
|
|
|
|
|
|
사랑 | |
q |
|
어리석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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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無知무지 |
|
無心무심 |
|
사랑 | |
r |
태동 |
|
|
|
|
躍動약동 |
|
생명 |
사랑 | |
s |
욕망 |
의지하다 |
|
바라다 |
기도 |
|
감사 |
용서 |
사랑 | |
t |
|
|
나 자신 |
우리들 |
|
모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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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
사랑 | |
v |
|
기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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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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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 | |
w |
|
|
내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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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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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랑 | |
x |
攻勢공세 |
방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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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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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랑 | |
y |
어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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聖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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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 | |
z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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神신 |
主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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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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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자신 |
사랑 |
※아르키아 연구소 소장 자료. 연구 당시에 어째선지 이해된 부분만이 기록되어 있다.
Ⅰ~Ⅸ의 구분은 연구소가 붙인 것으로, 실제 알 시엘라로서의 의미는 전혀 없다
오히려 이 1구획(예를 들면Ⅲ)을 더 10 분할해도, 새로운 「발음의 마음」이 흘러나올 것이다